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
“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조항으로
정체성을 찾으려 일어서고 있다. 오늘날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식민주의적 상황과 과거에 존재했던 전지구적 식민주의의 잔재를 넘어 전진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은 우리세대에게 있어서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들을 탈식민주의라는 담론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은 전세계적
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
민족적 글쓰기가 대부분이었다면, 그들의 후세인 중간세대(2,3세대)의 문학은 정착하지 못하는 자들의 고뇌와 방황이 주류였다고 할 수 있다. 재일 중간세대의 문학에서는 자신들의 애매한 처지를 강한 민족의식과 질긴 생명력으로 녹여내며 주체적 삶을 피력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기 정체성에
재일교포 1세들은 조선이라는 구체적인 고향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에게 일본은 거류지에 불과한 것으로 당시 일본의 조선에 대한 식민지 지배 상황이 종료되면, 그들이 돌아갈 곳은 고향 조선이었다. 1세들의 정신적 기반은 이처럼 고향 조선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정체성의 혼란이 없었다. 일
정의에서 보았듯이 문화라는 의미 자체가 이미 우리의 삶 자체를 표명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문화를 흐름에 따라서 정리를 한다는 의미는 바꿔 말하면 인류 역사를 말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당연히 이것은 우리 조원들의 조사대상을 넘어서는 범위였고 따라서 우리는 기존의 문화 흐름에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먼저 다음장에서는 카프의 전신인 염군사와 파스큘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
한국 문학사에서 계급주의 문학운동은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922년 이적효(李赤曉), 이호(李浩), 김홍파(金紅波), 김
글쓰기를 선보인다. 인간 심리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현장에서 기록한 생생한 사례, 학생들과 꾸준히 진행해온 토론수업과 전문가들의 학술포럼에서의 다양한 논쟁을 버무려 우리 일상에 숨겨진 혐오와 차별의 순간들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 1. (15점) 다문화교육은
⑴생물학적 발달과 성차
①염색체
수정의 순간, 정자의 성 염색체에 의해 XX염색체 쌍인 여자 또는 XY염색체 쌍인 남자라는 유전적 성을 갖게 된다.
②호르몬
사춘기가 되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는 여성적인 신체 특징을 나타나게 한다. 반면 테스토스테론은 소년의 수염과 체모를 자라도
2.4. 전두환 정권
전두환 정권은 북한에 대하여 ‘민족화합 민주통일 방안’을 내놓았으나, 실상 박정희 정권 이래의 기본적인 통일 및 대북한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 김영명, 『한국의 정치변동』, 을유문화사, 2006, p.268.
전두환 정부 역시 체제의 유지를 위해서 북한을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반공법